거제 어구낚시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청마생가

    청마생가

    관광지
    청마생가
    마을명
    경남 거제 어구낚시마을
    유형
    휴양림/공원/명소
    위치
    거제시 둔덕면 방하2길 10

    소개

    <깃발><바위>로 유명한 시인이자 교육자로 활동하며 한국 문학계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긴 청마 유치환의 생가이다. 청마생가 뒤에는 산방산이 있고, 앞에는 폐왕산성과 둔덕천이 흐르고 있으며 넓은 들판이 있는 전형적이 농촌 마을이다. 청마생가는 안채와 아래채가 있으며, 건물 좌측에는 장독대가 있고, 건물 부엌 앞에는 우물이 있고, 우물 옆으로 아름다운 꽃밭인 정원이 만들어져 있다. 담장은 돌로만 쌓은 돌각담으로 되어있으며, 사립문은 쌍여닫이로 설치되어 있다.

    건물의 안채의 기단은 자연석으로 쌓고 기초는 사각형 덤벙주초이고, 기둥은 목재 사각기둥으로 벽은 내외부 재사벽 바르기로 마감되어 있으며, 부엌 측면은 반담의 방화벽을 쌓고 벽은 널빤지 벽으로 되어 있다. 마루가 높아 디딤돌이 놓여 있으며, 굴뚝은 건물 뒤편에 2개소 낮게 되어 있다. 방의 출입문은 쌍문 및 외짝 지게문으로 되어있고, 정지문(부엌문)은 널빤지 쌍문으로 되어있다. 지붕은 초가집의 전형적인 우진각지붕으로 초가의 재료는 짚이 아닌 띠풀로 되어 있다. 안채의 마루는 전형적인 우물마루로 벽에는 청마시인이 쓰신 출생기 시가 걸려 있다

    유치환 (1908~1967)

    거제 둔덕 출생인 청마(靑馬) 유치환은 시인이자 교육자로 활동하며, 한국 문학계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1931년<문예월간>에 <정적(靜寂)>을 발표하여 문단에 오른 이후 40여 년의 의욕적인 시작(詩作)생활을 통해<청마시초(靑馬時秒)>를 비롯한 13권의 시집과 3권의 수필집을 발간하였다.

    <깃발>, <바위>, <그리움>, <행복> 등 많은 명작 시들을 남긴 생명파 시인의 거목으로서 불굴의 생명 의지와 정열을 노래한 남성적 시인이었다.

    청마 유치환 탄신 97주년 기념행사

    청마기념관

    청마기념관
    조성
    거제시 둔덕면 방하2길 10(방하리 507-5번지)은 청마의 출생지로서 대지면적 645㎡에 연면적 64.43 ㎡로 2000년 5월에 복원되었다. 생가는 두 채의 초가로 싸리대문, 텃밭과 우물 등 청마가 태어난 1908 년 옛 모습 그대로 복원되어 있다. 거제시는 2001년 1월 28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착공에 들어 가 2007년 12월 전시관과 사무실이 갖추어져 있는 지하 1층에 지상 2층의 연면적 517㎡의 기념관을 준공하였다. 기념관과 생가는 나란히 같이 붙어 있으며 청마의 묘소는 처음 부산 하단동 승학산 기슭에 안장되었다가 양산시 백운공원 묘원으로 이장, 그 후 1997년 4월 3일 거제시 둔덕면 방하리 지전당골 선산으로 청마선생의 묘를 이장함으로써 선생께서 생전에 사모비에 적힌 소원대로 어머니의 묏가에 영 원히 잠들어 계신다.
    위치
    - 주 소 : 경상남도 거제시 둔덕면 방하2길 10
    - 연락처 : 055-639-8144
    - 홈페이지 : http://www.cheongma.or.kr/
    관람안내
    - 관람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 휴관일 :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
    - 관람료 : 무료

    위치